감염병관리지원단 홈페이지, 감염병 정보 업데이트
법정감염병 중 특정 연령대 발생률 높은 18종 선정
인천시는 시 감염병관리지원단이 시민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감염병 정보 제공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감염병관리지원단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하고, 매일 업데이트된 최신 감염병 정보를 제공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개편된 홈페이지는 인천시 감염병 정보 제공의 창구로써 감염병 정보, 감염병 소식, 감염병 현황 관련 데이터, 교육·행사 안내 등의 정보를 유기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구성됐다.
홈페이지 개편 내용은 게시판 카테고리 재구성, 감염병 데이터 시각화(감염병 현황판) 강화 구축, 법정감염병 안내 게시판 신설, 교육·행사 운영 전용 게시판 신설,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 및 레이아웃 설정 등이다.
특히 생애 주기에 따라 감염병을 예방을 실천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장년기, 노년기)로 주의해야 할 감염병을 선정해 감염병 발생 현황을 시각화한 ‘생애주기별 감염병’현황판을 추가로 구축했다.
생애주기별로 주의해야 할 감염병은, 법정감염병 중 전수감시 감염병 66종을 대상으로 연령대별 누적 발생률(2011∼2022년) 차이를 보이는 감염병 18종을 선정했고, 전체 연령 발생률 대비 특정 연령대에서 발생률이 높은 감염병을 생애 주기별 감염병으로 선정했다.
생애주기별로 많이 발생하는 감염병은 (영·유아기) 수두, 성홍열, 유행성이하선염외 4종, (아동기)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성홍열 외 3종, (청소년기) 유행성이하선염, 세균성이질, 백일해, (청년기) A형간염, 말라리아, B형 간염 외 2종, (중년기) A형간염, B형감염, C형간염 외 1종, (장년기) C형간염, 쯔쯔가무스증, 말라리아외 7종, (노년기) C형간염, 쯔쯔가무스증, 말라리아 외 10종 등이다.
또 해당 현황판에서는 생애주기별로 전국, 인천, 특정 군·구 3개 지역의 누적발생률을 비교할 수 있고, 10년 동안의 연도별·월별 변화 추이와 인천시 10개 군·구의 지역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신남식 인천시 보건복지국장은“개편된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에게 변화하는 감염병 현황을 시각화해 발 빠르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다 효과적인 감염병 예방·관리 체계를 갖춰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천 / 김 호 기자 다른기사보기